본문 바로가기

궁금해요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코로나19로 인한
'경기도민 재난기본소득' 지급이 결정되었습니다 !

 

4월부터 소득과 나이 무관하게 전 도민 대상 기본 소득제를 시행한다고 하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①지급대상

2020년 3월 23일 24시 기준시점부터 신청일까지 경기도민일 겨우 모두 해당 (나이·소득상관 X) 

*7세이하 영유아 / 시행기점을 기준으로 00시 이후 출생하는 태아까지 가능.

*복지수당을 받는 경우도 가능(추후 국가에서 재해재난수당이 지급 될 경우 중복수급은 안 될 수 있습니다.

②지급시기 / 지급액 / 사용기한

4월 9일부터 1인당 10만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합니다.

*경기지역화페 : 지역활성화를 위해 31개 시,군,구에서 발행하고 사용하는 대안화폐로 대형마트,백화점,대규모 매출업소(유흥사행성 업소제외) 등 우리 동네상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지원은 가계지원 + 자영업자 매출 증대 를 위한 취지이기 때문에 3개월 지나면 자동소멸합니다.

③지급 신청 방법

거주하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에서 신원확인 후 전액을 즉시수령 할 수 있고, 가구원 모두를 대리로 전액 신청 가능(성년은 위임장 필요)

현재 시행 중인 마스크 5부제와 같이 생년월일 5부제 방안과 온라인 신청 등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안내문은 경기도청 홈페이지를 참고부탁드립니다.

<추가변경내용>

https://www.gg.go.kr/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청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코로나로 자영업자·기업은 크게 영향을 받고있습니다. 직장인들 또한 무급휴가인 경우도 있고 아르바이트생들도 자리를 잃고 일자리를 구하려는 사람들조차 쉽게 구직을 하지 못하고 있는 때입니다. 가족과 지인들도 힘들어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자유로이 밖을 나가지 못하는 몸도 고되지만 마음이 더 지치고 있던 중이었습니다. 서울시는 선별적 지원을 하는 등 세분화되어있고, 경기도는 전 도민에게 동일하게 지급을 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긴급생활비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저소득층 뿐만 아니라 중산층도 크게 영향을 받고 있는 이 시기에 지역화폐 유통으로 지역경제가 조금은 살아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무엇보다 힘든 시기를 잘 이겨내어 이전과 같은 삶을 살아가고픈 마음이 제일 크네요. 모두 몸과 마음의 건강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